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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7.15 시라노 - 홍광호/린아/서경수/이창용 Korean Theater


2017.07.15 시라노

시라노: 홍광호
록산: 린아
크리스티앙: 서경수
드기슈: 이창용
르브레: 김대종
라그노: 임기홍
발베르: 이용진
카르봉: 임재현

작곡: 프랭크 와일드혼
연출: Gustavo Zajac
음악감독: 변희석


내가 애초에 이 작품을 보고 싶었던 이유는 최현주 배우가 오랜만에 컴백해서였는데, 어째 현주배우가 아닌 홍광호-린아 배우로 보게 됐다. 뭐, 홍광호 배우 자체는 어쩌니 저쩌니 해도 노래는 잘하는데다가 이 배우가 와일드혼 작품과 잘 어울리는걸 알고 있으니 오랜만에 귀가 즐거운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은혜로운 지인의 도움으로 3열 중앙에서 보게 됐으니 어찌 거절할소냐. 난 정말 이 작품은 제목 외에는 코카 큰 사람(…)이 나온다는것 말고는 아는것도 없었고, 뭘 기대해야할지 몰랐다. 아, 와일드혼 특유의 캐치한 음악 말고는. 그리고 풍문으로 들리는 리뷰가 생각보다 좋지 않았어서 좀 많이 걱정이 되었는데, 그래도 홍광호/린아/서경수 배우의 조합만으로도 노래만 들어도 충분히 가치는 할것이라 생각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그건 맞았다. 저 세 배우의 노래와 음색만으로도 황홀했고, 린아 배우가 너무 예쁘고 예쁜데 노래도 잘 불러서 저렇게 태어나면 어떤 느낌일지 궁금했고, 서경수 배우의 기럭지와 몸매에 더블 따봉을 선사하고 싶었다. 

시라노 역할의 홍광호 배우는 사실 난 노래 이외에는 전혀 기대하는게 없는 배우인데, 아마 내가 본 캐릭터들 중에 투이 이래로 잘 어울리는 캐릭터를 만난 것 같았다. 생각해보니까 투이와 시라노의 공통점이 보였는데, 열등감+허세(...). 저 두 조건 중 하나라도 충족시키지 못하면 만족스럽지 못한 연기가 나오는 것 같은 느낌적 느낌이... 그래서 저 두 조건 모두를 충족시키는 이 역할이 생각보다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고, 내가 본 홍광호 배우의 퍼포먼스 중 탑3에 들었다. 그 중엔 위에 언급한 투이, 그리고 너무 옛날이라 민망하지만  <씨왓아이워너씨>의 강도가 있다. 그리고 와일드혼이다보니 노래에 음색이 잘 어울린건 당연했는데, 다만 목의 상태가 좋지 않았던건지 피곤했던건지 몰라도 목소리가 몇번 뒤집혀지긴 하던. 그래도 목소리를 쭉 뻗어야 하는 그런 부분들이 아니라 호흡을 짧게 가져가야 하는 부분들에서 목소리가 좀 삐끗했던 것뿐이라 크게 문제될건 없었다. 

그런데 역할과 너무 잘 어울리고 잘해서 문제점이 하나 발생하는데, 이 캐릭터가 특히 끝에 가선 도무지 호감으론 갈무리 할 수 없다는 것. 죽으면서까지 꼰대질하니 작품 전체에 대한 인상이 너무 안 좋게 끝난다. 와 진짜, 꼰대질도 너무 현실감 넘치게 잘해도 문제야(…). 오페라를 가끔 볼때 주인공이 죽는 씬에서 대체로 느꼈던 '이제 제발 좀 죽어라 나 집에 가게 ㅠㅠㅠ'하는 감정과, 오페라는 그래도 대체로 그냥 청승이기라도 하지 이건 꼰대질과 허세를 혼합하여 그것에 잘 어울리는 배우가 하니까 무대에 뛰쳐올라가서 멱살을 잡고 '그래봤자 넌 그냥 존나 호구였던거거든!!! 빨리 저 세상 가서 크리스티앙과 햄복하세염'해서 입을 닥치게 하고 싶었다(...). 만약에 쿨하게 한번에 확 죽었다면 사실 난 이 작품 괜찮다고 생각했을 것 같다. 못생겼으니 착하기라도 해야한다는 식상한 캐릭터가 아니라는것만으로도 괜찮았을지 모르는데 마지막이 대체 왜... 지인이 <라만차>에 비유하면서 내 취향이 아닐거라고 하셨었는데, 의외로 난 뭐 <두도시 이야기> 비슷하다고 생각하면서 그런대로 그렇게 나쁘진 않았어서 의아했는데, 2막 마지막을 보니까 무슨 말씀인줄 알겠더란. 그런데 <라만차>에 비유하면 라만차에 미안해진다. 최소한 라만차는 그 노인네가 정신이 나가서 그렇게 살기라도 했지, 시라노는 제정신으로도 펜으로 전방위 사람을 찌르고 다니기만 한 주제에 잘한게 뭐가 있다고 꼰대질인가. 그닥 세상과 싸운것도 아닌것 같고, 그냥 록산느와 크리스티앙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에게 혐오감을 드러내서 공격했을뿐인것 같은데. 성질 드러워서 사람들이 안 건드리니 본인이 잘나서 못 건드린줄 아는건지. 정말 그냥 깔끔하게 죽었더라면 못생긴 외모에 평생을 자괴감과 원망 열등감에 시달렸던 불쌍한 사람이라고 생각했을텐데. 뭐, 만약 마지막까지 꼬장부리면서 자길 불쌍하게 생각하게 하지 않기 위해 그런거라면 그 목적은 달성했음.

록산느 역할의 린아 배우는 얼굴말곤(…) 별 기대 안했는데 그 부분에 있어선 너무 예뻐서 그냥 만족이었다. 캐릭터를 들여다보면 민폐도 이런 민폐가 없고 저런 X년이 또 없지만, 그래, 차라리 이런 캐릭터일거면 대놓고 여우짓해서 원하는걸 얻어내는 캐릭터가 낫다. 그런 면에서 린아 배우는 이 역할을 너무 잘 소화해냈고 너무 예뻐서 여우짓도 용납이 되는 설득력을 부여했으며 노래도 잘했어서 대만족이었다. 애초에 최현주 배우를 보고 싶어서 이 작품을 보고 싶었던 사람이 이런 말을 하긴 슬프지만, 이 역할에 한해선 최현주 배우보다 린아 배우가 더 잘 어울릴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두도시 이야기>의 루시도 어찌보면 이 록산느와 비슷한 캐릭터인데, 거기서 정말 너무 아무것도 모르고 눈치가 없어서 전방위 민폐를 끼친 루시를 생각해봤을때 여기선 심지어 직접적으로 크리스티앙의 방패가 되어달라고 말까지 하는걸 보면 속 터져 죽을 것 같음(...). 뭐, 보고 판단해야 한다는게 뮤지컬의 진리이긴 하지만 아무튼 린아 배우가 더 잘 어울린다는게 어쨌든 예상은 되서 최현주 배우를 보고 싶어서 다시 봐야하지 싶은데 좀 고민은 된다 ㅠㅠ. 

크리스티앙 역할의 서경수 배우는 이 무슨 배우 낭비란 말입니까. 나름 서경수 배우는 그래도 대극장 탑 배우들과 함께 공연한다는 점에서 나쁘진 않은 것 같은데, 이 배우의 연기력이나 가창력을 잘 알고 있는 입장으로서는 아까울뿐이었다. 조금 더 넘버도 많고 연기할 구석도 많았으면 좋았을걸 ㅠㅠ 둘 다 잘하는 배우인데 ㅠㅠ 그런데... 서경수 배우 사랑합니다. 사랑하는데요, 얼굴이... 네...? 만약 '내 몸매가'라던지, '내 기럭지가'였다면 파워납득이었을텐데(...). 그래, 이 배우가 노래를 시작하기만 하면 미남 패치가 한순간에 되긴 한다. 그런데... 아무리 그래도... 작품에서 자꾸 미남이라고 그러고 본인 입으로도 '여자를 한순간에 돌아보게 할 순 있겠지만'이라고 한다던가 '얼굴'을 강조하지는... 아니 애초에 크리스티앙 역할 배우 둘 다 좋아하긴 하는데, 얼굴 미남은 아니잖...? 서경수 배우에겐 너무 미안하지만 '얼굴'하는 가사에서 내가 다 민망해서 현실 웃음이 터지고야 말았다. 그런데 경수 배우는 너무나도 당연하고 자연스럽게 그 가사를 읊으며 잘 노래하는걸 보곤 역시 배우는 다르구나 하며 존경심이 들었다(...). 하지만 서경수 배우를 좋아하는 입장으로써 정말 항상 언제 나오나 하며 고대하고 있었는데, 나오는 부분이 너무 적고 나와도 대부분 시라노가 씬을 주도하다보니 이 배우의 나올 부분이 너무나도 부족했고, 더 아쉬운건 그 적은 씬에서도 굉장히 섬세한 연기와 풍성한 노래를 보여줬다는것. 진심으로 2막 초반에 크리스티앙이 죽었다고 그러는데 레알? 정말로??? 하면서 당황을 했다. 안돼 ;ㅂ; 섹시하고 잘생긴(...) 크리스티앙 돌아와! ;ㅁ; 요새 한국에 대극장용 배우가 안나온다고 많이들 그러긴 하지만, 난 서경수 배우만 보면, 그리고 이 배우의 나이를 생각하면 아직 괜찮지 않을까 하는 든든함을 느낀다. 다만, 요새 보면 기획사들이 망해가는 것 같아서 앞으로 다양한 작품을 볼 수가 있을까 하는 걱정이 도리어 들지만 -_-.  아무튼 새삼 믿고보는 서경수 배우라는걸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드기슈 역할의 이창용 배우는 일단 그냥 역할이 안 어울린다. 이창용 배우의 연기실력은 정말 몇년째 꾸준한데, 뭐 이 작품이라고 장족의 발전을 갑자기 했을리 없고, 그래서 요는 여전히 연기는 못했다는 말이다. 이 배우는 차라리 로브레나 라그너를 맡았으면 더 맘편히 연기했을것도 같은데, 아무리 생각해도 오만한 백작을 하기엔 너무 어려보이고 미안한 말이지만 고귀한 출신 같은 느낌이 나질 않음. 그리고 이 배우가 한창 어리고 목이 좋을적에 본 적이 있어서 음색이나 노래 실력의 최대치를 알고 있어서 하는 말이지만, 넘버가 그렇게 많지는 않은 와중에 노래도 좀 아쉬웠고. 물론, 상대적으로 본다면 좋은 음색에 매끄러운 노래 실력이었지만 말이다. 라그너 역할의 임기홍 배우는 이 무슨 배우낭비란 말인가. 난 임기홍 배우가 맡았는데 1막에 나오는 부분이 적어서 2막에서 대단한 반전으로 엄청나게 중요한 역할이 되는거려나 했는데 그런거 없고 그냥 평범한 조연 1. 이건 로브레 역할의 김대종 배우도 마찬가지여서, 이런 역할이 김대종 배우의 종특이긴 하지만 그래도 다른 작품에선 김대종 배우의 감정연기를 볼 수 있는 부분이 한군데라도 있었다. 2달전에 본 <밑바닥에서>도 그랬고, 예전 <풍월주>도 그랬다. 그런데 이 작품에선 더 비중이 적어서, 그냥 대사가 앙상블보다 조금 더 많은 친구1일뿐. 근데 전체적으로 남자 주연에 올인한 작품이라 그냥 그 이외엔 다 병풍행인데, 이 기시감 어디서 느꼈더라... 아 맞다, <지킬앤하이드>!

자, 이제 음악에 대해서 좀 얘기해볼까요. 난 와일드혼 넘버들이 이렇게 밍숭맹숭할 수 있을지 몰랐다. 하지만 잘 들어보면 자기복제형 인간인 와일드혼답게 넘버의 기승전결이 확실하고 목청 자랑할 구석도 있으며, 그러니까 사람들이 '우와'하게 느껴지는 부분들이 분명히 있는데.... 편곡이 왜 이렇지? 뭔가 모든 악기들의 공산주의화를 시키면 이렇게 되는걸까 싶은 정도의 편곡이었다. 이게 무슨 소리냐하면, 굳이 모든 악기들을 씀으로 인하여 전체적으로 볼륨이 커지게 하고, 그러니까 그렇게 성량 좋은 배우들의 집합소임에도 불구하고 목소리가 묻히고, 심지어 클라이맥스에는 더더욱 묻힌다. 아무리 클라이맥스라고 하더라도 이건 오케스트라가 아니라 뮤지컬이니까 배우의 목소리를 더 앞으로 내세워야 하는게 아닌가 싶은데, 인간의 목소리야, 한번 싸워보자 하고 서로 싸우면서 클라이맥스를 치는 느낌. 그러니까 그냥 너무 복잡하게 들리기만 하고 '와 노래 잘한다'의 감동은 잘 느껴지지 않는다. 심지어 너무 싸우듯 그러니 '넘버 좋다'라는 느낌도 잘 느껴지지 않음. 그리고 또 하나의 폐혜는 다 이런식이다보니까 넘버들이 누가 부르던 그냥 비슷비슷하게 들린다는거다. 누가 부르던 악기 vs 인간. 그래서 넘버 특성상 할 수 없이 악기 수를 줄여야 하는 '삐리빠라뽀'만이 의외로 귀에 남는 알 수 없는 결과를 자아냄. 이런 식의 편곡은 잔잔하고 드라마가 강조되는 중소극장형 작품이었다면 별 문제가 없이 예쁜 작품이라고 생각됐을 것 같은데, 와일드혼식 양념 팍팍 친 진한 캐릭터들의 향연에 3시간에 달하는 작품인데 너무 단조롭게 기승전결이 없으니 넘버의 전개가 너무 지루했다.

그리고 이건 함께 본 지인분과도 나눈 얘기지만, 이 작품은 프랑스인가요 스페인인가요? 아무것도 모르고 본 난 초반엔 아무 의심없이 스페인인줄 알았는데 뭐라굽쇼? 프랑스라굽쇼? 프랑스란걸 알고도 드기슈의 의상도 그렇고 시라노의 의상도 그렇고 스페인스러워서 레알?? 싶었는데, 하나하나 뜯어보면 <삼총사> 같은 작품에서 본 적 있는 의상들이라 '아 그냥 내가 유럽을 몰라서 그런건가..'싶었는데, 잘 보다보니까 이게 의외로 의상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조명을 노란색을 많이 써서 그런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노란색 조명에 금색 자수에 망토니까 그냥 내 머리에 박혀있는 고정관념으로다가 스페인이겠거니, 했나 싶다. 뭐... 작품 이해하는데 스페인이건 프랑스건 별 상관은 없었지만 말이다. 아 근데 생각보다 코는 좀 신기했다. 무엇보다 그렇게 코를 붙였으면 할 수 없이 코막힌 소리가 날거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그렇게 심하진 않았던게 신기했다.


뭐 아무튼 홍광호 배우에 대해선 역할에 잘 어울려서 만족했고, 이 캐릭터를 보아하건데 만약 다시 본다면 덜 열받기 위하여 차라리 다시 홍광호 배우나 김동완 배우를 볼 것 같다. 모름지기 그나마 비슷하게 느껴지는 연배의 인간이 부리는 진상이 나보다 훨씬 나이 많은 인간이 꼰대질 하는것보다 속 편하게 느껴지거든(…). 


덧글

  • 꼬장꼬장한 눈토끼 2017/07/22 14:57 # 답글

    크리스티앙이 얼굴 자랑하는 넘버 생각나서 또 터졌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존나 진지해서 순간 저도 헷갈렸어요.

    서경수 배우가 드기슈 해도 좋았을 것 같단 말씀도 하셨죠! 저도 너무 동의하는 게, 시라노가 허세 부리면 드기슈도 허세로 받잖아요. 서경수 배우라면 그 부분 연기 쫀쫀했을 것 같아요. 이분은 볼 때마다 연기로 레전 갱신인데요. 지금도 이미 잘 하지만 앞으로도 기대되는 배우예요.
  • 유리구슬 2017/07/23 23:17 #

    서경수 배우 그런거 되게 잘하는것 같지 않나요?ㅋㅋㅋㅋㅋㅋㅋ 너무 진지해서 한 0.3초 정도 납득하고 있다가 정신차리고를 반복했던것 같아요 ㅋㅋㅋ

    진짜 경수배우의 드기슈 보고 싶어요 ㅠㅠㅠ 드기슈도 은근 개그포인트 많아서 경수배우 잘했을것 같은데 ㅠㅠ
  • 에이니드 2017/07/27 18:26 # 답글

    저는 홍광호 린아 서경수 주종혁 페어로 봤는데 드기슈의 주종혁 배우는 왕년의 아이돌...이잖아요.
    훤칠한데다 잘생긴 얼굴은 분장 나부랭이로 가려지는게 아니란말입니다.
    금사빠 얼빠인 록산이 드기슈를 냅두고 크리스티앙에 빠졌다는게 도무지 납득이 안가는거에요. 록산이 크리스티앙 얼굴에 빠진 유일한 이유는 '대본에 써있어서' 인듯 했습니다.
    (저 서경수배우 애정합니다.. 정말이에요...)
  • 유리구슬 2017/07/27 23:55 #

    드기슈가 훤칠한데다 잘생겼으면 정말 설득력이 더 없었겠는걸요...
    마치라잌 베르테르를 보는 느낌이셨겠어요. 전 그나마 얘나 저나 별 차이 없는 그런 느낌이어서 어느쪽이냐하면 그나마 키라도 크고 비율이라도 좋고 몸매라도 좋은 크리스티앙을 좋아한게 이해는 됐지만서더요...(...) 그런 의미에서 캐스트 조합은 진짜 중요하네요...
  • 소리 2017/08/14 10:04 # 삭제 답글

    아, 봤구나. 부럽다!!
  • 유리구슬 2017/08/29 23:17 #

    다음에 올라오면 꼭 볼 수 있길!
  • 도란도란 2017/08/29 15:18 # 삭제 답글

    뮤지컬을 보고 나면 꼭 유리구슬 님의 블로그에 들르게 된답니다... 저는 류정한 배우랑 홍광호 배우를 워낙 좋아해서 그들의 노래를 들을 수 있다는 사실에 그냥 무난히 재밌게 보고 왔는데요, 다만 위에 말씀 하신 것처럼 죽기 전에 '꼰대력'이 폭발해서 우렁차게 노래하는 모습은 솔직히 좀 설득력이 많이 떨어졌고...그 전까지 남한테 미운 소리하며 적을 만드는 이 밉상 캐릭터에도 그럭저럭 애정을 줄 수 있겠다 싶었는데 ㅠㅠ 그 엔딩신이 저에게도 많이 버거웠네요 ㅠㅠ 아 그리고 의상에 대해서는 사실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이었는데, 기억을 복기해보니 정말 프랑스적(?)이진 않았네요 ㅋㅋㅋㅋ 어찌됐든, 후기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 유리구슬 2017/08/29 23:17 #

    아이고 이런 주절거리기만 하는 블로그에 매번 들러주신다니 너무 감사하고 부끄럽습니다 ;ㅁ;
    말씀하신대로 생각보단 재미있게 봤어요! 너무 혹평이라 좀 걱정했거든요. 그리고 홍광호 배우도 역할에 잘 어울렸구요 ㅋㅋㅋ 그쵸? 저도 그럭저럭 이 캐릭터에게 정이 가려고 하던 순간에 꼰대질을 장황하게 해서 확 정신이 들었어요 ;ㅅ; 만약 그런 목적의 엔딩이었다면 성공한 것 같은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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